티스토리 뷰

안상홍님께서 알려주신 하나님의 명절(절기)

 

우리나라 명절

명절이란 전통적으로 해마다 지켜 즐기는 날로 계절적, 자연적 정서와 민속적 요소가 내포되어 지내온 축일입니다. 우리나라는 명절과 계절에 따라 지키는 행사들이 있습니다. 명절에는 차례, 제례, 벌초, 성묘 등의 조상 섬기기와 마을제를 통하여 가족이나 마을의 공동체 의식을 높였습니다. 떡국, 오곡밥, 송편 등과 같이 그날만 먹는 절기 음식을 즐기고 씨름, 그네뛰기 등과 같은 놀이를 하면서 명절의 의미를 되새겼습니다. 그 중에도 가장 대표적인 명절이 설날과 추석입니다.  음력 1월 1일은 설날로 음력 새해가 시작되는 날입니다. 떡국을 먹고 어른께 세배도 드리고 윷놀이도 합니다. 음력 8월 15일은 추석으로 한해 농사에 감사하는 날입니다. 햇곡식과 송편을 먹고 달맞이, 강강술래 놀이를 합니다. 그밖에도 정월대보름, 한식, 단오, 유두, 백중, 동지들이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하나님의 명절(절기)

하나님의 나라에도 하나님의 백성들이 해마다 지키는 하나님의 명절(절기)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시온은 하나님의 절기(명절)를 지키는 곳이라고 말씀 주셨습니다(사33:20). 하나님의 백성들은 해마다 하나님의 명절을 지키며 하나님께 복을 받고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아가는 과정 가운데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지켜야 할 하나님의 명절(절기)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1. 창조주의 기념일 일곱째날 안식일

안식일은 단순히 '쉬는 날'이란 의미에 앞서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으리 기념하는 날입니다. 하나님께서 엿새동안 창조사업을 마치신 후 제 7일째 안식하셨고 그 날에 복을 주셨습니다. 

안상홍님께서 알려주신 하나님의 명절(절기)

안식일은 예수님과 사도들이 본보여 지킨 하나님의 절기입니다. 우리도 안식일을 지켜야만 하나님의 참 백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누가복음 4장 16절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자기 규례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 
사도행전 17장 2절
바울이 자기 규례대로 저희에게로 들어가서 세 안식일에 성경을 가지고 강론하며 ... 

 

2. 유월절 

성력 1월 14일 저녁에 예수님의 살과 피를 표징하는 유월절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시며 기념하는 유월절. 유월절은 하나님께서 인류 인생에게 허락하신 규례 중에서 가장 중요한 규례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모든 인류의 죄사함과 영생의 축복을 유월절로 약속 하셨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월절은 재앙을 면해주는 날이기도 합니다. 

안상홍님께서 알려주신 하나님의 명절(절기)

 

출애굽기 12장 12-14절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 찌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
요한복음 6장 53절
...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 
누가복음 22장 20절
저녁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3. 무교절

무교절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을 표상하는 절기로서 성력 1월 15일에 지켜지는 절기입니다. 구약시대에는 홍해바다를 건너기까지의 고난을 잊지 않고 기억하기 위해서 해마다 무교병과 쓴 나물을 먹게 하였습니다. 신약시대에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고난 당하실 것을 표상한 것으로 이 날에 금식함으로써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합니다. 

마가복음 2장 20절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 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4. 초실절(부활절)

안상홍님께서 알려주신 하나님의 명절(절기)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부활절은 하나님의 크신 권능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옛 시대에는 초실절이라 일컬었으며 무교절 후 첫 안식일 이튿날(일요일)에 거행해 내려온 거룩한 하나님의 절기 입니다. 초실절이라는 낱말 자체가 이 절기의 의미를 밝혀주고 있는바 처음 초, 열매 실자로 처음 익은 열매인 첫 이삭 한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가면 제사장은 백성을 위하여 그 단을 하나님 앞에 열납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일요일)에 단을 흔드는 의식을 거행했습니다. 신약시대에는 에수님께서 처음 익은 열매로 부활하셨고 부활절 떡을 떼어 주심으로 우리의 영안을 열어주시는 날입니다. 

고린도전서 15장 20절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5. 칠칠절(오순절)

칠칠절은 신약에 와서 오순절이라 불린 절기로서 맥추의 처음 익은 열매를 여호와께 요제로 바친 날부터(초실절부터) 오십일째 되는 날에 거행되었던 절기입니다. 칠칠절 곧 오순절은 성령이 강림하신 날입니다. 

안상홍님께서 알려주신 하나님의 명절(절기)

 

6. 나팔절

나팔절은 가을 농작물을 마지막으로 거두게 되는 추수절의 시작인데 나팔을 크게 불어 대속죄일의 준비로 성회를 열고 거룩하게 지키는 날로서 성력 7월 1일에 거행되는 절기입니다. 

안상홍님께서 알려주신 하나님의 명절(절기)

 

7. 대속죄일

대속죄일은 성력 7월 10일인데 이스라엘 백성이 1년 동안 지은 죄를 용서받는 날입니다. 오늘날 우리도 1년 동안 지은 죄를 용서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속죄일을 지켜야만 합니다. 

안상홍님께서 알려주신 하나님의 명절(절기)

 

8. 초막절

초막절은 추수절의 끝 절기며 일 년 중 마지막 절기로 성력 7월 15일부터 22일까지 지켰습니다. 초막절은 구약시대뿐만 아니라 신약시대에 와서도 초림 예수님께서 지키셨고 사도들 또한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지켰던 절기입니다. 초막절은 하나님의 능력인 성령을 허락받는 기쁨의 날입니다. 

안상홍님께서 알려주신 하나님의 명절(절기)

 

요한복음 7장 37-39절
명절(초막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