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머니하나님께서 알려주시는 행복한 가정의 비결 3

 

어머니하나님께서 알려주시는 행복한 가정의 비결 3

 

https://watv.org/ko/faith_life/conflict-an-opportunity-for-everyone-to-become-a-winner/

 

갈등, 모두 승자가 될 수 있는 기회! -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하루가 멀다 하고 일어나는 가족 내 범죄. 소통의 부재는 가장 사랑하고 아껴주어야 할 가족까지 범죄의 대상으로 전락하게 만든다. 특히 갈등은 오랫동안 쌓일수록 감정대립의 골을 더욱 깊어

watv.org

 

갈등을 예방하려면

갈등이 생겼을 때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왕이면 서로 조심하고 노력해서 미연에 예방하는 것도 지혜로운 방법이다.

1. 틀린 것은 없다, 다를 뿐
갈등은 ‘나는 옳고 남은 틀리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먼저 다른 것과 틀린 것을 구분하자. 나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틀렸다’고 단정 짓는 생각이야말로 틀린 것이다. 똑같이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누군가는 만유인력 때문이라 하고, 누군가는 떨어질 때가 되었기 때문이라 하고, 어떤 이는 맛있겠다 하고, 혹자는 떨어지는 사과에 맞으면 아프겠다고 생각한다. 어떤 것이 맞고 어떤 것이 틀렸을까? 어느 생각도 틀린 것은 없다. 다만 생각하는 방식이 다를 뿐이다.

특히 다른 환경에서 자란 두 사람이 한 가정을 이루면서 하루아침에 조화를 이룬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심지어 한 배에서 나온 아이들조차 성격이 제각각이다.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으면 불만이 싹튼다. 그런 불만이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자신의 가치관을 토대로 상대방을 바꾸려 하지 말고 가족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연습을 하자.

2. 딴청 말고 경청
갈등을 겪고 있는 가족의 대다수가 대화의 기본이 되는 ‘듣기’를 잘못하고 있다. 상대방의 이야기가 끝나기 전에 말을 자르거나 귀 기울여 듣지 않거나 한 사람이 일방적으로 말해버리면 가족 간의 대화는 점점 사라진다. 대화가 줄어드는 것은 관계가 나빠질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현상이다. 가족이 이야기할 때 ‘딴청’ 피우지 말고 ‘경청’하자. 경청은 상대로 하여금 기분을 좋게 하고 힘이 솟게 한다. 비록 요구사항이 해결되지 않더라도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해주는 것만으로도 불만의 90%는 해소된다.

3. 내게도 잘못이 있다
나의 기억이 잘못될 수 있다는 것, 나의 판단력에 허점이 있을 수 있고 내 사고방식이 어리석을 수도 있다는 것, 내 행동의 앞뒤가 맞지 않을 수 있으며 내가 지혜라 생각하는 것들이 지혜가 아닐 수도 있고,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자. 내게 이런 오류와 한계와 모순이 있을 가능성을 늘 인식하자.

4.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보자
사람들은 옳은 말을 하는 사람보다 자신을 이해해주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 자기를 이해해주는 사람이라면 그가 무슨 말을 하든 그 말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하지만 자기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아무리 옳은 말을 해도 듣고 싶지 않는 것이 사람 마음이다.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야 한다. 모든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상대방의 입장으로 생각하면 100%는 아니더라도 이해의 폭이 훨씬 넓어진다.

 

갈등을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도와주고 힘이 되고 사랑하면서 위로를 받고 싶은게 당연합니다. 그러나 아무 노력없이 얻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가족 모두가 노력해야 얻어지는 것이 가정의 평화와 사랑입니다. 저는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이다 라는 말이 가슴에 많이 와 닿았습니다. 제가 아는 지인분은 남편이 정말로 세상에서 가장 이상하고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저와 주변의 지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이상한게 아니라 다른거였다는 걸 깨달았다고 합니다. 오히려 남편을 더 이해하게 되고 갈등의 횟수도 줄어들었다고 하셨습니다. 다름을 인정하고 상대를 바라보면 이해가 되는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의 모습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니 갈등은 자연스럽게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가족들과 싸워 이긴다고 해서 월계관을 얻는 것도 아니고 진다고 해서 큰일이 생기는 것도 아닙니다. 가장 좋은 것은 상대를 이해하고 바라보며 지혜롭게 갈등을 해소하는 것입니다. 쉽지 않지만 실천하면 가족의 행복이 더 커질 것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