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oul

변화를 일으키는 습관(watv.org)

goodgood 2023. 3. 13. 12:35

여러분은 어떤 습관을 가지고 계신가요? 저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양치를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야 하루의 시작이 개운하고 잠에서도 깨어나기 때문입니다. 습관이라는 것은 그 사람의 인생을 바꾸어 놓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속담에도 한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듯이 한번 습관이 들면 고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들은 자녀를 키우는 과정속에서 좋지 못한 습관은 버리고 좋은 습관을 들이도록 가르쳐주십니다. 육적인 삶에서도 습관이 그 사람의 하루를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것처럼 영적인 삶에서도 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님께 감사하기, 항상 기뻐하기,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 기도 열심히 하기, 하나님의 규례를 잘 지키기 등 좋은 영적 습관은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써 천국에 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불평과 불만을 일삼는 습관이 든다면 어떨까요? 우리는 결코 천국에 들어갈 수 없을 것입니다. 엘리의 아들들이 결국 하나님께 멸망을 당했던 이유도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을 올바르게 섬기는 습관이 없고 그러한 습관을 방관한 아버지 엘리의 잘못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영육간에 좋은 습관을 가져서 아름다운 모습으로 천국에 들어가야 하겠습니다. 

 

https://watv.org/ko/bible_word/pleasant-changes/

 

내게 일어나는 즐거운 변화 -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공상 과학 영화나 소설을 보면, 누군가가 타인의 의지를 마음대로 조종하는 장면이 종종 등장한다. 만약 이것이 현실이 되어, 알 수 없는 힘에 내 의지를 지배당하고 있다면 어떨까? 나기쁨 씨는

watv.org

​CHAPTER 4. 습관, 영혼의 거울
새해가 되면 목표를 세우고 꼭 이루리라 다짐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작심삼일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내 몸이 가지고 있는 습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영적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실패하는 과정도 비슷하다. 잘못된 영적 습관이 내 영혼을 유익하게 만드는 길을 막는다. 이제 우리가 할 일은, 우리의 영적 습관을 돌아보고 나와 하나님 사이를 멀어지게 만드는 나쁜 습관을 바로잡는 것이다. 입버릇처럼 나오는 불평이나 원망, 자신도 모르게 마음에서 작용하는 미움, 시기, 질투가 있지는 않은가.

그렇다면 하루에 10분이라도 말씀 살피기, 웃는 얼굴로 형제자매 대하기, 새노래 듣기, 잠자리에 들기 전 기도하기 등으로 신호의 환경을 바꿔보자. 전보다 훨씬 만족스러운 보상이 따를 것이다.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해야 한다’는 경의 가르침이 있다(딤전 4장 6~9절). 오늘까지 제대로 하지 않던 것이 내일부터 거짓말처럼 잘될 리 만무하다. 습관을 파악하고 이를 바꾸고자 한다면 1월 1일부터가 아닌 오늘부터 연습해야 한다. 기존에 갖고 있던 나쁜 습관을 하나님의 가르침에 따른 습관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분명한 의지가 필요하다. 의지를 갖고 작은 것부터 실천할 때, 나를 조종해온 나쁜 습관들은 힘을 잃을 수밖에 없다. 물론 그 과정에 어려움이야 있겠지만,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길지 않은 시간에 영적 패턴이 새롭게 바뀔 가능성이 높다.

하나님의 가르침과 현재 자신의 모습이 너무나 달라 시도해 볼 엄두조차 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더라도 괜찮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단 한 가지만이라도 시도해 보자. 용기를 내서 한 걸음만 내딛는다면, 하나의 변화가 다른 습관들까지 바꾸게 하는 습관 연쇄반응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더 이상 습관에 지배받지 말고 습관을 지배하자. 천국이 한층 더 가까워질 것이다.

 

https://youtu.be/15ALRNqY2K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