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요일 예배를 드리지 않는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알아보자 !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당연히 교회 가는 날,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날은 일요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교회를 다니는 사람들도 일요일은 주일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일요일에 예배를 드리며 하나님께 축복을 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수많은 교회 중에 하나님의교회는 조금 다릅니다. 왜냐하면 토요일에 예배를 드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의교회는 일요일이 아닌 토요일에 예배를 드릴까요?

 

일요일 예배의 근거 

일요일 예배를 드리지 않는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알아보자 !

일요일을 예배일로 지키는 자들의 주장 중 가장 많은 교인들이 알고 있는 내용이 '부활과 성령 강림이 이루어진 날이 일요일이기 때문에 일요일에 예배한다'는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들이 주장하는 내용은 성경에 없습니다. 성경 어디에도 ‘부활과 성령 강림이 일요일에 있었으니 일요일에 예배를 드리라’고 말씀하신 구절이 없습니다. 이는 사람들의 생각입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날인 부활절은 일요일이 맞습니다. 예수님께서 이른 비 성령을 내려주신 오순절도 일요일입니다. 그래서 일요일에 예배드리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합리화를 위해 이 모든 날들을 증거로 들면서 일요일에 예배를 드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마다 지켜야 하는 예배일은 연중에 지키는 예배일과는 다릅니다. 이는 마치 광복절과 삼일절에 모두 만세운동을 했으니 두 기념일을 합쳐 주마다 기념일을 만들어 지키려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것입니다.

 

초대교회가 일요일에 예배하고 연보했다는 주장

또 다른 주장으로는 ‘초대교회가 일요일에 예배하고 연보했다’는 증거로 고린도전서 16장 2절 말씀을 내밀고 있습니다.

고린도전서 16장 2절
매 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매 주일 첫날은 일요일입니다. 일요일 예배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이 구절을 들고서 ‘초대교회 사도들도 일요일에 예배를 드렸다’라고 하는 것은 앞뒤 문맥을 이해 못하는 무지에서 주장된 것입니다. 린도전서 16장 2절의 말미에는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만약 이 구절을 일요일 예배와 연관시키려면 ‘연보를 하게 하라’로 성경 말씀을 바꾸어야 합니다. 이 말씀의 정황은 바로 뒤에 나오는 3절 말씀으로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고린도전서 16장 3절
너희의 은혜를 예루살렘으로 가지고 가게 하리니



이 연보는 매주 드리는 예배 연보가 아닌 예루살렘 교회를 돕기 위한 특별헌금입니다. 게다가 ‘일요일에 이익을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라’고 하신 것은 오히려 첫날에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일요일에 일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교회사를 통해 살펴보는 일요일 예배의 근거

 

일요일 예배를 드리지 않는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알아보자 !

 

이처럼 일요일 예배 성수에 대한 성경적 근거는 없습니다. 성경에서는 일요일에 예배를 드렸다는 증거를 어디에서도 살펴볼 수 없습니다. 일요일 예배에 대한 근거는 교회의 역사를 통해서만 그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교회사(이건사 발행, 송낙원 지음) 101쪽, ‘제2기 사도 후 시대(100-313년)’의 내용을 살펴보면 “예배의 시기로는 주(週) 예배로서 안식일 예배가 이 시기까지 계속되었으나, 말기에 점차로 주의 첫날 즉 일요일로 대용케 되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교회사(세종문화사 발행, 김의환 박사 감수) 145쪽에는 “콘스탄틴 대제는 처음으로 칙령을 내려 일요일에 정무와 사법의 일을 쉬게 하고 이어서 이날에는 군대의 조련, 공연물의 관람을 금지하였다. 그러나 구약의 안식일의 제도를 그대로 옮기려고 하지는 않았다. 동방에 있어서는 토요일을 안식일로서 지켰다”라는 내용이 실려 있습니다.

이처럼 일요일 예배는 AD 150년경부터 그리스도인들이 이교도화되면서 점차 교회에 들어왔습니다. 그러므로 일요일 예배를 지키는 자들은 어떻게든 성경과 연관을 지어보고자 여러 가지 주장을 펼치고 있으나 비논리적인 궤변에만 그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교회 안식일(토요일) 예배의 근거

 

일요일 예배를 드리지 않는 하나님의교회 실체를 알아보자 !

 

안식일(토요일) 예배의 근거는 성경입니다. 하나님께서 육일 동안 천지를 창조하시고 일곱째 날 안식하신 것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천지 창조를 마치신 일곱째 날에 복을 내리시고 이 날을 거룩하게 지키라 하셨습니다.

창세기 2장 1~3절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출애굽기 20장 8~11절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일곱째 날 안식일은 오늘날의 요일제도에서는 토요일에 해당하며 구약시대부터 신약시대에 이르기까지 수세기 동안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을 통해 지켜져 왔습니다. 신구약 성경에서는 135개의 구절 속에서 안식일을 언급하며 기억해 지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의 계명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안식일을 지키는 본을 보여주셨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고자 하는 성도라면 누구든지 안식일을 지켜야 할 것입니다.

누가복음 4장 16절
예수께서 ··· 안식일에 자기 규례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요한복음 14장 15절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