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적 유대인이 되기 위한 특별한 조건, 하나님의교회 어머니하나님

 

유대인

유대인은 자타가 공인하는 특별한 민족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께 특별히 선택받은 민족이라는 선민사상을 주축으로 스스로 세계 여타 민족과 차별화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흔히 유대인과 이스라엘인은 다르다고 말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유대인은 전 세계에 퍼져있는 유대민족을 말하고, 이스라엘인은 현재 이스라엘에 살고 있는 국민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즉 현재 이스라엘인이라는 호칭에는 인종이나 종교적인 의미가 전혀 담겨져 있지 않은 것입니다. 현재 이스라엘 총 인구 중 유대인은 약 490만명으로 인구의 80% 정도입니다. 나머지는 아랍계 비 유대인으로 아랍족, 드루즈족, 베두인족 등이 주류를 이룹니다. 종교는 유태교 80.1%, 이슬람교 14.6%, 기독교 2.1%정도 입니다. 

고대 유대인은 유다 지파 혹은 남유다의 구성원을 의미했습니다. 즉 베냐민의 자손과 함께 유다 왕국을 이루고 있던 야곱의 넷째 아들 유다의 후손들이 바로 좁은 의미의 유대인으로 구분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 유대인의 개념은 다소 모호해졌습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모든 사람들이 수긍할 수 있을 만한 '유대인'의 정의와 개념의 기준이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현대의 '유대인;은 민족 문제를 떠나서 인종문제와 함께 종교문제까지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일단 일상생활에서 자신들을 유대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비록 그들이 유대인 특유의 종교적 관행을 지키지 않더라도 유대인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 유대교로 개종한 이방인은 어느 나라 사람을 막론하고 유대인으로 인정되는데, 이스라엘에서 정통 유대교의 랍비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개종하지 않은 사람들은 유대인으로 등록하지 못하도록 제약을 만들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스라엘 최고 랍비는 최근 이민족들의 종교적 지위와 관련하여 복잡한 문제에 부딪히는 경우가 잦게 되었습니다. 

 

유대인의 조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유대인의 조건. 그러나 이렇다 저렇다 왈가왈부 논란의 여지가 없이 무조건적으로, 명쾌하게 유대인이 되는 절대적인 조건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어머니'가 유대인이면 무조건, 자동적으로 정통 유대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 사람의 아버지가 중국 사람이든 영국 사람이든 일본 사람이든 한국 사람이든 상관없습니다. 그 사람의 어머니가 유대인이면 그는 무조건 유대인인 것입니다. 아버지가 아무리 훌륭한 유대인이라고 해도 어머니가 유대인이 아닌 이방인이면 그 자녀는 유대인이 될 수 없습니다. 그는 단지 '이스라엘인'이라고 등록될 뿐입니다. 

유대인을 확정짓는 결정적인 근거는 이렇듯 '어머니'가 유대인인가 그렇지 않은가에 달려 있습니다. 그만큼 유대인에게 있어 '어머니'의 존재는 유대인인가 비유대인인가를 결정짓는 데 더 없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어머니가 유대 민족의 조국과 미래를 책임지는 자녀를 양육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유대인의 어머니는 자녀의 근본 소유권은 하나님께 있다고 여겨, 하나님이 맡긴 자녀를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하나님의 형상을 닮도록 키우는 것을 의무로 여기고 있습니다. 또한 자녀는 하나님의 유산 상속자로서 하나님의 기업인 가나안을 유업으로 물려받을 자들이라고 여깁니다. 유대인 정통파 랍비 허쉬(hirsch)는 "어너니는 자녀에게 육신적인 생명만 주는 것이 아니고 영적 생명인 신앙을 주는 사명도 갖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즉 어머니는 자녀에게 육신적인 생명과 영적인 신앙을 함께 전수해 주어야 할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영적 유대인의 조건

성경에서 말하는 택한 받은 민족으로서의 유대인은 육신적인 유대인을 지칭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의 보혈로써 하늘의 혈통을 이어받은 영적 유대인이야 말로 진정한 유대인인 것입니다. 

 

로마서 2장 28-29절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영적 유대인이 되기 위한 특별한 조건, 하나님의교회 어머니하나님

 

현재 이스라엘과 미국 등지에서 세계를 움직이고 있는 유대인들은 표면적 유대인(육적 유대인)이지만, 하나님의 혈통으로 진리의 자녀가 된 전세계의 모든 성도들은 이면적 유대인(영적 유대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분명 주지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정통 유대인은 어머니가 유대인일 때 비로소 주어지는 자격이라는 점입니다. 육적 어머니의 혈통으로 유대인이 되고 자동적으로 시민권을 얻는 육적 유대인처럼 영적 유대인으로서 천국의 시민권을 받아 천국의 유업을 이을 수 있는 자격 또한 하늘 어머니를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영적 유대인이 되기 위한 특별한 조건, 하나님의교회 어머니하나님

 

사라로 인해 아브라함의 유업을 잇고 가나안을 상속받은 이삭처럼, 우리는 어머니로 말미암아 약속의 땅 가나안을 유업으로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라는 사실에 감사해야 할 것입니다. 하늘의 혈통을 잇게 해주시고 하늘 가나안의 시민권을 상속받게 해줄 절대적인 조건, '어머니'를 부인하는 사람들은 영적 유대인이 될 수 없습니다. 

성경이 증거하고 있는 '우리 어머니'는 영적 유대인을 판멸하는 결정적인 요소요, 하늘 가나안의 시민권을 상속받게 해주는 절대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각인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천국의 시민권을 얻어 우주의 유업을 이을 수 있는 권리를 갖게 해주신 어머니를 믿고 어디든지 따라가는 자녀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댓글